(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대만 tsmc 주가 상승 이유, 전망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만 tsmc 주가 상승 이유, 전망

금융정보

by $#12@#6 2021. 1. 22. 11:53

본문

대만 tsmc  주가  상승  이유, 전망

대만  TSMC 주가 상승하는 이유, 전망

삼성전자의 주가 상승률은 45.16%일때  대만 TSMC는 60.12% 상승했다. 세계 투자자들이 더 주목하고 있다는 의미다.

 

전체 반도체 시장의 2위를 점하고 있는 삼성전자인데, 반도체 세부 분야인 '파운드리'에서는 TSMC에 못 미친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TSMC는 파운드리 기업이고, 삼성전자는 종합 반도체 기업에 속하나 DS부문에 파운드리 사업부를 갖추고 있다.

 

TSMC는 파운드리 1위 기업이다. 탄생부터 파운드리에 특화했다. 반도체 칩을 설계하는 회사와 생산하는 회사로 나뉠 것이라는 '대만 반도체의 아버지' 모리스 창 창업주의 예측이 적중한 셈이다.
현재를 기준으로 팹리스 기업의 대다수는 TSMC에게 하청을 맡기고 있다. 주요 대기업인 애플, 퀄컴, 엔비디아(NVIDIA), AMD을 고객사로 확보했다. 아이러니하게도 삼성전자 역시 TSMC에 물량을 맡기는데, 삼성전자의 휴대폰에는 자사의 파운드리에서 생산하는 칩만 탑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TSMC는 파운드리 특화인 것 역시 강점이다. '고객과 경쟁하지 않는다'는 모토로 자체 설계를 하지 않고 외주 생산에 특화하겠다는 선언이다. 삼성전자는 종합 반도체 회사로, 자체 설계가 가능하다는 점이 파운드리 부문에서는 오히려 약점이 된다.

 

이를테면 애플의 경우 삼성에 위탁 생산을 맡긴다면, 칩 설계 등 기술적인 내용이 '자체 생산 가능한' 경쟁사에 노출되는 셈이다. TSMC는 이들 고객과 경쟁하지 않기 때문에, 오랜 신뢰를 쌓아왔다고 업계에서는 분석한다.

대만TSMC  올해 파운드리에만 30조원을 투자하기로 밝혀, 기술 격차를 공고히 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는데, 이는 업계 예상을 20~30% 웃도는 수치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