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세탁할때 식초 활용법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탁할때 식초 활용법

생활정보

by $#12@#6 2021. 2. 19. 11:31

본문

세탁할때  식초 활용법

세탁할때 식초 활용법

식초는 옷을 헹굴때 한 숟가락 넣으면 퀘퀘한 냄새가 없어지고 섬유도 부드러워진다.

 

모시와 마에 얼룩이 묻거나 변색되기 쉬운 목. 소매 부분은 식초와 소다를 섞은 물(식초 작은 숟갈 1개+소다 3g)로 씻어낸 뒤에 빨면 깨끗해진다.

 

커피나 주스 등 음료수, 과일즙, 케첩 등이 묻었울 때는 식초를 약간 묻힌 흡수성 좋은 헝겊으로 가볍게 두들겨 닦아 낸뒤 세탁한다.

 

탈색이 되는 옷은 물 1ℓ에 중성세제 2스푼과 식초 2스푼을 넣어서 빨면 탈색을 방지할수 있다.

옷에 밴 땀냄새도 마지막 헹굼물에 식초를 한방울 넣어 잠시 두면 없어진다.

 

양복이나 교복이 오래되어 번들거림이 심하다면 식초와 물을 1대2로 섞은 액을 묻힌 헝겊을 대고 다림질을 한다. 이때는 다리미로 너무 세게 누르지 말고 약간 띄우듯이 다림질한다.

 

울니트는 중성세제(울세제)에 식초를 떨어뜨려 세탁한다. 스웨터 하나당 식초 2티스푼 정도면 수축을 방지할수 있다.

 

먼지나 얼룩으로 쉽게 더러워지는 카펫 자주 세탁하기는 부담스러우므로 액체세제 한 스푼과 식초 한스푼을 미지근한 물 500ml에 섞은 다음 부드러운 솔이나 수건에 묻혀 얼룩진 부위에 문지르고 선풍기나 드라이기로 신속히 말리는 과정을 반복하면 카펫이 드라이크리닝한 것 처럼 깨끗해진다.

세탁기 안쪽이 물때로 더러워지면 물을 가득 채우고 식초를 한 컵 붓고 휘젓거나 돌린뒤 반나절 정도 두면 웬만한 때는 물에 녹고 공팡이, 세균제거에도 효과가 있다.

 

김칫 국물이 묻었을때 식초와 주방용세제를 같이 1:1비율로 섞어 비벼 빨면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

 

기저귀를 마지막으로 헹구는 단계에 식초를 한컵 넣으면, 세제나 암모니아 성분을 중화시켜 깨끗하게 된다.

 

줄을 세우는 다림질을 잘못해서 여러 개 주름이 생겼을 때나 단을 내렸을때 생기는 주름은 식초를 묻혀서 다리면 새로운 주름만 남고 잘못된 주름은 지워진다.

 

 스타킹의 올 풀림을 막으려면 스타킹을 세탁한후 식초 몇방울을 떨어뜨린 더운 물에 헹궈 널면 된다. 이렇게 하면 올이 풀리는 것을 예방함은 물론 땀냄새가 배어 들지 않아 좋다.

 

 

<기타>

 

붓글씨를 쓰기 위해 먹을 갈때 식초 몇방울을 떨어뜨리면, 그 먹으로 쓴 글씨는 신기하게도 물이 묻어도 잘 지워지지 않는다.

 

 못이 잘 빠지는 경우 못의 끝을 식초에 잠깐 담갔다가 박으면 잘 빠지지 않는다. 목수들이 못끝에 침을 묻혀 박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