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비타민 D 결핍증상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타민 D 결핍증상

건강정보

by $#12@#6 2021. 3. 8. 08:51

본문

비타민 D 결핍증상

태양광선

아동은 뼈가 빠르게 발육하므로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비타민 D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비타민 D 결핍 기준은 비타민 D 혈액 농도가 30ng/mL 이상인 경우 충분하다고 볼 수 있으며, 20ng/mL 이하인 경우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비타민 D 결핍은 골다공증을 유발하고, 근육 약화나 낙상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최근 부각되고 있는 면역 체계나 일부 암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더 필요한 상황이다.

 

 

비타민 D 결핍이 심한 경우 소아에게 구루병, 성인에게는 골연화증이 올 수도 있다. 그러나 과량의 비타민 D는 체내에 축적되므로 지속적으로 비타민 D를 과잉섭취하면 독성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다. 

비타민 D 결핍 증상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 그 이유 중의 하나는 여성이 남성보다 자외선 차단제를 더 많이 바르기 때문에 야외 활동을 하더라도 비타민 D 생성이 충분히 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전세계적으로 비타민 D 결핍이 가장 심한 나라에 속한다. 비타민 D 결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 15~20분 정도 태양광선을 쬐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자외선 차단제는 태양광선이 강한 낮 시간을 제외하고는 팔과 다리를 노출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D 결핍이 심한 경우 의사와 상의한 후 비타민 D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D가 들어있는 음식물로는 고등어·연어·청어 같은 기름진 생선이나 대구 간유, 달걀노른자, 버섯, 우유, 오렌지주스 등이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