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사회복지사 자격증 받는 방법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회복지사 자격증 받는 방법

생활정보

by $#12@#6 2021. 3. 12. 08:40

본문

사회복지 자격증 받는 방법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평가를 통해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한다.

 

사회적, 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에 처한 의뢰인을 만나 그들이 처한 상황과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처리, 해결하는 데 필요한 방안을 찾기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한다.

 

재정적 보조, 법률적 조언 등 의뢰인이 필요로 하는 각종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기획, 시행, 평가하며, 공공복지 서비스의 전달을 위한 대상자 선정 작업, 복지조치, 급여, 생활지도 등을 한다.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에 참여하여 정책분석과 평가를 하며 정책대안을 제시하기도 한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1·2·3급이 있다. 1급 자격증은 사회복지학 또는 사회사업학을 전공하고 국가시험을 합격해야 취득할 수 있다. 전문대학 등에서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을 이수한 이들은 1년 이상 사회복지사업의 실무경험을 갖춘 뒤 1급 시험을 볼 수 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가진 이들이 의료사회복지 또는 정신보건 분야에서 1년 이상의 실무경험을 갖추면 ‘의료사회복지사’ 자격증 시험에 응할 수 있다.

 

 

1급 자격증 소지자가 전문요원 수련기관에서 1년 이상 수련을 마치면 ‘정신보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딸 수 있다.

 

2급 정신보건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 이후 정신보건시설·보건소·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위탁받은 기관에서 5년 이상 실무경험을 쌓으면 1급 정신보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딸 수 있다.

 

2·3급을 따기 위한 시험은 없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이들이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하는 교육훈련기관에서 24주 이상 사회복지사업에 관한 교육훈련을 받으면 3급을 취득하게 된다.

 

 

2급은 대학원·대학·전문대학·학점은행제에서 규정된 과목을 이수해야 취득할 수 있다. 3급에서 2급이 되려면 2급 기준을 충족하거나, 사회복지사 경력이 3년이 되어야 한다. 3급 자격증 취득자가 2급을 거치지 않고 1급 자격증을 딸 순 없다.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되기 위해선 사회복지사 2급 이상의 자격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지역복지사업, 아동복지, 노인·장애인 복지 활동을 하는 민간 사회복지기관에 취업할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