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충수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충수

건강정보

by $#12@#6 2021. 3. 20. 09:09

본문

충수

충수
충수위치

 

소장 말단부에서 대장으로 이어지는 부위에 주머니처럼 부풀어 있는 대장 부위를 맹장이라 하며, 맹장에 한쪽 끝이 막힌 벌레 모양의 기관을 막창자꼬리(충수)라 말한다.

 

막창자꼬리는 평균 9cm의 길이로 오른쪽 아랫배에 위치하며 염증이 생기면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을 일으킨다.

 

 

이때 일반적으로 말하는 맹장염이라는 말은 잘못된 용어이며 막창자꼬리염(충수염)이 옳은 용어이다.

 

막창자꼬리의 위치는 일반적으로 오른쪽 아랫배라고 말한다. 막창자(맹장)와 막창자꼬리가 만나는 기저부의 위치는 배꼽과 오른쪽 위앞엉덩뼈가시(장골돌기, 누웠을 때 가장 높이 튀어나와 있는 우측 골반뼈 부위)를 연결하는 가상선을 3등분했을 때 바깥에서 1/3 지점이다.

 

 

이곳을 맥버니점(McBurney point)이라고 말한다. 기저부의 위치가 거의 항상 일정한 것과는 달리 막창자꼬리 위치는 사람마다 달라서 막창자(맹장) 뒤쪽, 골반안(골반강) 내, 상행결장 뒤, 돌창자(회장)의 앞, 뒤에 위치하는 등 다양하다.

 

충수는 태아기 8주째에 처음으로 생기기 시작하여 막창자 끝 부위에 위치하나 점차 기저부는 내측으로 회전하여 돌막창자판막(회맹관, 회맹판막)쪽으로 가까워진다.

 

 

태아기에 장이 회전을 하여 막창자가 오른쪽 아랫배에 고정되면서 충수도 이곳에 위치하게 된다.

 

재태 기간 7개월쯤에 점막 아래에 림프 조직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출생 후 청소년기가 되어 그 수는 최대가 되었다가 이후 감소한다. 길이는 2~22cm로 사람에 따라 다르나 평균 9cm이고 직경은 일반적으로 0.6cm을 넘지 않는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