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펜트하우스와 소시오패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펜트하우스와 소시오패스

이슈

by $#12@#6 2020. 12. 30. 20:47

본문

소시오패스

화평, 화목, 화합

 

요즘 드라마 펜트하우스를 보면서 소시오패스란 단어가 떠올랐다.

소시오패스란,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나쁜 짓을 저지르며, 이에 대해 전혀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 사람을 뜻한다. 

 

소시오패스는 우리 가족 중에, 학교에, 혹은 직장에 ‘평범’해 보이는 사람들 중에 존재할 수 있다.

 

그들은 우리의 일상 속에 늘 함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그들을 알아야 한다.

소시오패스의 특징은 :

 자신의 성공을 위해 타인을 이용하고 거짓말을 일삼지만,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다.
 자신을 잘 위장하며 감정조절이 뛰어나다.
 인생을 이겨야 하는 게임이나 도박으로 여기며 다른 사람들을 이용할 타깃으로 생각한다.
 매우 계산적이다.
 겉으로는 매력적이고 사교적으로 보일 수 있다.
 어릴 때 비정상적으로 잔인하거나 공격적인 행동들 재미삼아 한다 (예. 동물학대, 불내기)
 쉽게 지루함을 느끼며, 자극욕구가 강해서 새롭고 위험한 과제를 흥미로워한다.
 자신의 잘못이 발각되면, 거짓으로 후회, 반성을 하거나 (예. ‘이번 잘못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다시는 이런 일을 하지 않겠다.’’나도 피해자다’) 동정심에 호소하면서 자신의 순진함을 강조한다.

소시오패스는 ‘환경’에 의해 만들어진다. 즉 소시오패스는 유년기 시절에 학대나 방임 등을 겪으면서 자신에 대한 비뚤어진 생각과 타인으로부터 버림받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이로 인해, 우울, 분노, 불안 등의 감정이 생기고, 이러한 감정들과 자신의 약점을 숨기기 위해 더 비도덕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그리고, ‘성공지향’을 우선시하는 사회분위기와 모든 것에서 최고가 되어야 한다는 부담감이 더 해지면 소시오패스가 만들어질 확률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소시오패스의 예방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자기의 정체성과 세상을 바라보는 가치관이 성립되는 유년기에 부모와 사회로부터 애정과 관심을 받고 도덕심에 대한 교육을 받는다면 막을 수 있다. 또한 양심, 배려, 봉사가 칭찬받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남을 이용하고 거짓을 일삼아 성공을 성취한 사람들이 존경받고, 반대로 양심껏 착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손해 보는 경쟁현대 사회에서는 소시오패스가 점점 늘어날 수밖에 없지 않을까 우려된다.

소시오패스의 치료 중점은  비양심적이고 비도덕적인 행동이 일시적으로는 이득이 되지만, 궁극적으로는 더 큰 성공을 이루는데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