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레버리지 정의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레버리지 정의

금융정보

by $#12@#6 2021. 4. 11. 09:06

본문

레버리지  정의

레버리지-정의

레버리지 자산투자로부터의 수익 증대를 위해 차입자본(부채)을 끌어다가 자산매입에 나서는 투자전략을 총칭하는 말이다.

 

기업이든 개인이든 어떤 자산투자로부터의 수익이 차입비용을 지불하고 나서도 남을 것으로 판단한다면, 대출 및 각종 금융수단 등의 방법으로 추가 자금을 차입해서라도 자산 매입에 나선다.

 

부채에 근거한 투자인 것이다. 이때 자기자본에 비해 부채가 더 많으면 ‘과다차입’ 상태라고 말한다.

 

 

자기자본이 1천만 원인 경우 1백만 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10% 수익모델을 가정해보자.

 

이 경우 4천만 원의 차입금을 추가하여 총 5천만 원을 투자한다면, 5백만 원의 수익을 얻는다.

 

즉, 레버리지는 차입비용을 논외로 할 때 자기자본 대비 수익률이 50%이다.

 

‘돈 더 놓고 돈 더 먹기’인데 ‘더 놓는 돈’이 남의 돈이라는 점이 레버리지의 특징이다.

 

 

증거금 제도는 이러한 가능성이 단순히 가설에 머물지 않음을 보여 준다.

 

예컨대, 증거금 20%인 주식에 투자할 경우, 자기자본 1천만 원의 증거금만으로도 총 5천만 원의 주식을 매입할 수 있다.

 

해당 종목이 10% 상승하면 5백만 원의 수익이 발생하므로 1천만 원의 자기자본으로 50%의 수익률을 달성하게 된다.

 

 

투자자산으로부터의 수익이 차입비용보다 많다면 레버리지가 문제될 이유는 없다.

 

하지만 투자는 늘 불확실성과 위험을 수반한다.

 

만일 레버리지에 의한 투자자산의 가치가 투자자의 기대와 달리 반대로 움직이면, 레버리지에 의하지 않았을 때에 비해 손실규모가 커지게 된다.

 

 

자기자본으로 그러한 손실을 감당할 수 없다면, 파산(bankruptcy)이나 지급불능이 불가피하다.

 

이렇게 타인 자본을 이용하여 수익이 발생하는 것을 ‘정(+)의 레버리지 효과’, 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부(-)의 레버리지 효과’라고 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