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차를 구매할 때는 자동차 딜러가 알아서 정리해 주고, 최종 납입 금액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등록 비용의 세부 항목에 대해 아는 분들이 많지 않습니다.
간혹 중고차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생각보다 많은 등록 비용 때문에 준비한 돈이 부족할 때가 있습니다. 또, 어마어마한 공채 매입 금액을 보고 놀라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중고차 등록 비용이 얼마나 나올지 걱정하는 분들이 계시지만, 중고차 등록 비용에도 신차와 마찬가지로 취득세와, 등록세, 그리고 공채 매입 금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고차 등록 비용을 알아보기 전에 기본적으로 신차 등록 비용이 어떻게 되는지 알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차량 등록 비용은 차종에 따라서 다르고 비영업용인지 영업용 인지에 따라서도 세금이 다르게 부과됩니다.
예를들어, 비영업용 차량이라면 승용차는 7%, 승합차나 화물차는 5%의 취등록세가 부과되고, 영업용 차량이라면 승용차와 승합차, 화물차, 1000cc 미만 경차 모두 4%의 취등록세가 부과됩니다.
취등록세는 취득세와 등록세를 말하며, 자동차 회사에서 판매하는 차량 가격에서 부가세를 제외한 금액에 취등록세 요율을 적용하여 부과됩니다.
예를들어 5000만원 짜리 비영업용 1000cc 이상 승용차를 구매한다면, 부가세 10%를 제외한 차량 금액 45,454,545원에 7%가 적용되어 취등록세 3,181,818원을 납부해야 합니다.
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취등록세와 공채 할인료를 별도로 지불해야 합니다. 둘 다 세금의 일종인데 신차가 아닌 중고차이기 때문에 세금이 부과되는 차량표준시가를 알아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본론으로 돌아가서 중고차 등록 비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미 알고 계신분도 있겠지만 자동차는 신차를 구매해도 중고차를 구매해도 취등록세율은 동일 합니다.
다시말해서 위의 신차 구매시 차종별로 적용되는 취등록세가 그대로 중고차에도 적용된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중고차와 신차와 다른 점이 하나 있습니다.
신차는 모든 소비자가 구매하는 가격이 정해져 있어서, 어디서 구매하든 차량 출고가격은 고정되어 있습니다. 즉, 취등록세를 적용할 표준 가격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런데, 중고차는 차종과 연식이 동일해도 차량의 상태나 거래 당사자 간의 협의에 따라 거래되는 가격이 천차만별 이므로, 취등록세를 부과할 표준가격이 애매합니다.
중고차 등록 비용을 산정할 때 적용하는 차량가액은 2가지를 보는데 하나는 실제 거래되는 차량 가격이며, 두번째는 중고차 잔가율을 적용한 차량표준시가입니다.
이중에서 높은 가격을 기준으로 취등록세를 부과합니다. 자동차를 구매할 때는 지자체에서 발행하는 공채를 매입하도록 법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신차를 살 때도 중고차를 살 때도 동일합니다.
공채는 차량 매입 금액의 20%를 매입해야 하는데 5천만원짜리 차를 산다면 1천만원을 공채 매입 금액으로 준비해야합니다. 엄청난 부담이죠. 그래서 거의 모든 사람들은 공채를 매입 즉시 할인해서 판매합니다.
할인해서 판다는 말은 내가 지불한 공채 금액보다 싸게 판다는 말인데, 대략 9.5% 정도를 할인해서 판매합니다.
5천만원 짜리 중고차를 구매하면, 부가세를 제외한 금액의 20%인 909만원이 공채 매입 금액이고, 이걸 바로 할인하면 9.5%인 86만원 정도만 부담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중고차 등록 비용과 과세되는 세금의 종류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댓글 영역